Tuning Tips


 

▶ 한번에 한가지씩 점검하라.

▶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치는 요소에 최대한 시간을 투자하라.

▶ 다음 모두를 함께 고려하라.

▶ 튜닝은 한 쪽으로 치우친 것을 고르게 분배시키는 것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라.

▶ Disk bottleneck을 검토해서 busy가 30% 이상이고 서비스 시간이 50ms 이상이면 데이터를 다른 곳으로 분산시키거나 DiskSuite 같은 툴로서 스트라이핑(striping)하라.

▶ 디스크가 문제없다는 말을 믿지 마라. "iostat -x 30" 명령을 사용하여 주의깊게 살펴봐라.

▶ 튜닝작업후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켰다면 디스크 busy를 다시 점검하라.

▶ NFS 클라이언트는 I/O wait가 아닌 idle로서 서버를 기다린다. 속도가 낮은 NFS 클라이언트에서 "nfsstat -m" 명령을 사용하여 네트웍의 문제인지 NFS 서버의 문제인지를 점검하라.

▶ vmstat 명령 실행시 free RAM의 값이 높음에 신경을 써지 마라. 전체의 불과 1/6이 머무른다.

▶ vmstat 명령 실행시 page-in과 page-out의 값이 높음에 신경을 써지 마라. 모든 파일시스템의 I/O 작업은 page-in과 page-out을 통하여 행해진다.

▶ 실행중인 queue length 또는 load average가 CPU수의 4배가 넘으면 CPU가 더 필요할 것이다.

▶ vmstat 명령 실행시 procs r 값 만큼의 procs b 값이 많으면 디스크가 느리지 않은지 점검하라.

 

[ Back ]